무 효능

생활정보 2020. 6. 19. 14:42

무 효능 

무는 해독보약이다 하는 말 들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시원하고 달달한 맛이 일품인 무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도보록 하겠습니다. 여름무는 그렇게 맛이 있는 무가 아닌데요 10월에 대표적인 해독 보약이라고 불리웁니다. 10월의 무는 단맛도 꽉 차있는데다가 천연 소화제로 불리울만큼 그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총 정리 해봤습니다. 

무 효능 01

무는 무청 부터 새싹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 그야말로 버릴게 없는 채소 중 하나로 손꼽히는데요 국밥집에서 그그리고 보쌈집에서 특히나 겨울에 사랑받는 무말랭이는 몸을 따뜻하게 보호해주고 미네랄과 칼슘 그리고 철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있어서 밥 반찬으로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오독 오독 씹는맛이 있어서 더 좋은데요 무는 중간부위가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입에 가까울수록 매운맛이 나고 뿌리쪽은 매운맛이 강하기 때문인데요 섬유질이 풍부해서 요리에 알맞는 부위를 사용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 효능 02



우선 무는 전분을 분해하는 아밀라아제를 비롯해서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인 리파아제 성분이 소량 들어있는데요 아밀라아제는 모두들 아시겠지만 우리가 소화할때 꼭 필요한 분비물인 침에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그로인해서 무를 섭취를 해 주면 각종 소화효소들이 많이 함유가 되어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소화 효소 덕분에 속이 쓰라리다거나 더부룩 하거나 또는 숙취에 시달리는 경우 무가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것 입니다. 또한 무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중 하나로 탁월한 배변효과를 나타내는데요 무를 섭취해주면 대장에서는 연동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게 되고 이로인해서 변비를 예방하고 대장암을 예방하는 음식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무 효능 03

또한 무는 장 건강을 되돌리는데 건강 회복을 돕고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무는 버릴게 없는 채소라고 했는데요 무청 `00그람당 큰 무 하나데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모두 다 들어있을 정도로 무청을 말린 시래기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C 카로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샐러드에 이용하는 무순도 식이섬유를 포함해서 비타민A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B1이 풍부한 새싹 채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청도 함께 달린것을 사서 다른 용도로 요리를 해서 먹으면 전혀 다른 효능을 느낄 수 있기때문에 무를 살때는 무청과 함께 달린것을 사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36373839



무 효능 04



10월의 무는 해독제라는 얘기가 있는데요 이는 담배를 자주 태우는 분들에게 쌓이는 몸속 니코틴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무를 많이 섭취하면 니코틴을 중화시켜주고 해독하는 역할을 하며 이 모든걸 소변으로 배출되게 하는 효과를 하기 때문에 평소에 담배를 많이 피운다 싶은 분들은 무를 많이 드셔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과한것은 좋지 않기때문에 담배도 무 섭취도 적당한것이 좋겠죠? 또한 무 껍질에는 비타민P성분이 정말 많이 있는데요 이는 우리 몸속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뇌졸중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무 효능 05

제가 어렸을때 천식과 거담증으로 고생을 했었는데요 그때마다 할머니가 무 조림이나 무밥 등 무로 만든 음식을 해준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그 이유를 이제야 알게 되었는데요 무를 삶아 먹으면 거담작용을 하기때문에 기침이 많거나 가래가 많이 끓는 분들에게 좋은 효과를 제공하는것이죠 특히 날씨가 급격하게 바뀌는 환절기때나 겨울철에 먹는 영양분 많은 무는 가래를 삭혀주고 목이 건조하지않게 수분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기침이나 천식에 좋은 꿀과 함께 무즙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기관지 질환에 대한 초기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무 효능 06

또한 10월의 무는 몸속에 독성을 제거하는 효과에 탁월하기때문에 몸속에 쌓여있는 발암물질들을 파괴하면서 항암 효과를 냅니다. 이외에도 비타민C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 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삶은 무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불린쌀에 바지락살과 무를 나박썰기해 준비합니다. 바지락은 물 3컵과 소금1큰술을 넣고 해감한 후 깨끗히 씻어 준비하고 소주 두큰술을 넣고 비린내를 제거해줍니다. 예열된 팬에 참기름을 넣고 바지락을 볶은 후 나온 물은 버려줍니다. 준비한 냄비에 무와 표고버섯과 불린싸을 넣어준 뒤 그 위에 또 무와 표고를 얹어줍니다. 센불에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이고 밥 물이 줄어들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줍니다. 또한 밥물이 없을때 바지락살을 넣고 약불에 바지락살을 넣고 약불에 15분정도 뜸을 들여주면 맛있는 무밥이 완성됩니다. 


무는 활용도가 높은 채소이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에 맞는 반찬을 만들어 드시길 바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릴러 영화 추천 BEST 5  (0) 2020.06.26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0) 2020.06.23
결명자 효능  (0) 2020.06.19
골드키위 효능  (0) 2020.06.18
수박 효능  (0) 2020.06.18